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 CPI, Core CPI, PCE, Core PCE

방구석 경제공부/경제 흐름

by 2022. 7. 11. 23:16

본문

소비자물가지수 = CPI (Consumer Price Index)

CPI는 가정에서 소비하는 재화와 용역의 평균가격을 측정한 지수다. 기업이 아닌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위해 구입하는 '필수 소비재' 성격의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해당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모두 합산해서 개수별로 나눈 평균가격이다.

가정에서 소비를 할 때는 명절이나 계절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크리스마스에는 소비가 매년 느는 것처럼 말이다. 때문에 CPI는 보통은 전년 동월(YoY)와 비교하곤 한다.

1982-1984년을 100으로 봤을 때의 CPI
CPI YoY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 Core CPI (Core Consumption Price Index)

계절에 따른 음식과 에너지 소비 변화 등 일시적인 요인을 제외한 물가지수다. 즉, CPI에서 가격 변동이 심한 식품과 에너지를 뺀 것이다.

1982-1984년을 100으로 둔 Core CPI
Core CPI YoY

 

개인소비지출 = PC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가계와 민간 비영리기관이 물건/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지출한 모든 비용을 합친 것. 한 나라에 있는 모든 개인들이 쓴 돈의 총액이다.

PCE는 사람들이 지출을 늘렸는지 줄였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후행 지표다. 과거 경기흐름이 어땠는지, 이를 토대로 앞으로는 어떨지를 파악할 수 있다.

CPI에는 포함되지 않는 고용주 제공 보험이나 Medicare, Medicaid 등에서 지불하는 의료와 같이 직접 지출되지 않는 기타 지출도 PCE는 포함된다.

또한 CPI는 2년에 한번씩 품목을 바꾸지만 CPI는 분기마다 품목을 바꾼다.

PCE
PCE YoY ​

 

근원 개인소비지출 = Core PCE (Cor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PCE에서 가격변동이 큰 식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수치다. 연준은 과거에 Core CPI를 기준으로 정책을 결정하였으나 2000년대 들어와 Core PCE로 기준을 변경했다. PCE가 CPI보다 넓은 품목을 포함하기 때문에 더 포괄적인 인플레이션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Core PCE
Core PCE YoY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