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 노마드 도전 (2) : 네이버 VIEW 검색 알아보기

본문

원래 네이버에 들어가면 '블로그', '카페' 탭이 나뉘어 있었죠. 그런데 2018년 9월 13일부터 이 탭들이 없어지고 'VIEW'라는 탭이 생겼습니다. PC는 아니고 모바일 영역에만 적용되는 건데요. 무려 8년만에 생긴 변화입니다.

 

VIEW 영역에서는 기존의 블로그, 카페, 네이버 포스트, 리뷰 영역을 통합해 보여주게 됩니다.

 

 

 

왼쪽이 개편 전, 오른쪽이 개편 후. 블로그, 카페가 없어지고 VIEW가 생겼죠.

 

 

 

 

왜 VIEW 영역을 만들었을까요?

 

네이버에서는 콘텐츠의 출처보다는 내용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검색 사용자들은 이 글이 '내가 원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지'만 충족되면 이 글이 블로그에서 쓴 글인지 까페에서 쓴 글인지 상관 없어한다는 거죠.

 

 

VIEW 영역은 어떻게 보일까요?

 

크게 3가지 순서로 VIEW 영역이 노출되게 됩니다. 키워드에 따라 아래 3가지 순서 중 하나로 노출되어요.

 

  • 기본 순 : C-Rank와 D.I.A 랭킹이 높은 글을 가장 먼저 보여줌 (C-Rank와 D.I.A 랭킹에 대해서는 이 글을 참고하세요)
  • 타임라인 순 : 최신 게시글을 가장 먼저 보여줌
  • 멀티미디어 순 : 영상과 이미지를 중심으로 보여줌

 

 

왼쪽부터 기본, 타임라인, 멀티미디어 순.

 

 

멀티미디어 순서는 인스타그램 같기도 하네요. 실제로 원하는 키워드 앞에 '#' 태그를 붙여서 검색하면 멀티미디어 순서로 보여준다고 해요. 인스타그램 해쉬태그 검색이랑 비슷하죠?

 

 

 

 

 

VIEW 영역에 잘 노출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VIEW 영역은 키워드에 따라 위에 작성한 3가지 순서 (기본, 타임라인, 멀티미디어) 중 하나로 노출됩니다.

 

기본 순서 VIEW에서 상위 노출되려면 C-Rank와 D.I.A 랭킹에 부합하는 글을 쓰면 되겠죠. 타임라인 순서 VIEW에서 상위 노출되려면 알맞은 시기에 최신으로 글을 작성하면 되겠고요.

 

그럼 멀티미디어 순서 VIEW일때는 어떨까요?

 

네이버에서는 멀티미디어VIEW를 '주변 이웃들의 소소하지만 의미있는 일상의 경험들을 더 세밀하게 반영하기 위한 VIEW'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아래 특징들이 선호된다고 해요.

 

  • 현장성 : 내가 어떤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작성한 경험을 많이 반영
  • 시의성 : 최근의 글
  • 일상성 : 전문성보다는 소소하지만 편안하게 일상을 담아낸 글

 

블로거로서 우리는 포스팅을 하기 전네이버 모바일 검색을 해본 다음, 어떤 순서로 VIEW가 보여지는지를 확인하고 거기에 맞춰 글을 작성하면 상위 노출에 좀더 도움이 되겠죠? :)

 

 

 
티스토리 글은 VIEW에 노출이 되나요?

 

2018년 가을 이후 개설된 티스토리 블로그는 VIEW에 노출이 안 되고 웹사이트 란에만 노출이 된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키워드를 검색할 때 VIEW가 상위에 보여지는 경우가 많은데 웹사이트로 분류된다니 ㅜㅜ

티스토리에서는 네이버보다는 구글 검색에 신경을 쓰거나, 웹사이트가 상위노출되는 키워드를 찾아서 글을 작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